山寺 찾아서(경북)

경북 경주시]불국사

착희 2009. 10. 22. 22:47

경북 경주시  진현동 15

 

경주 토함산에 자리잡은 불국사는 신라 경덕왕 10년(751)에 당시 재상이었던 김대성이 짓기 시작하여, 혜공왕 10년(774)에 완성하였다. 이후 조선 선조 26년(1593)에 왜의 침입으로 대부분의 건물이 불타버렸다.

이후 극락전, 자하문, 범영루 등의 일부 건물만이 그 명맥을 이어오다가 1969년에서 1973년에 걸친 발굴조사 뒤 복원을 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경내에는 통일신라 시대에 만들어진 다보탑과, 석가탑으로 불리는 3층 석탑, 자하문으로 오르는 청운·백운교, 극락전으로 오르는 연화·칠보교가 국보로 지정, 보존되어 있다. 이러한 문화재는 당시 신라 사람들의 돌을 다루는 훌륭한 솜씨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아울러 비로전에 모신 금동비로자나불좌상과 극락전에 모신 금동아미타여래좌상을 비롯한 다수의 문화유산도 당시의 찬란했던 불교문화를 되새기게 한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1995년 12월에 석굴암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었다.

 불국사에는 일본인 관광객과 일본학생들이 많이 와 있었다

사람없는 사진은 도저히 불가능하였다.

일본인 가이드의 일본어 설명속에

한국어 설명을 하고 있었다.

경내 가이드인가 보다

그사람 뒤만 따라 다니며 구경하니

설명과 함께 할 수 있어 훨씬 재미가 있었다.

 

뒷쪽은 청운교 백운교

국보 제 23호

앞쪽은 연화교 칠보교

국보 제 22호

 

 당간지주

 석조

 목어와 윤판

  다보탑

국보 20호

 현재 공사중인 석가탑

국보 제21호

 대웅전

 대웅전에 모셔진 석가여래상과 좌우에 미륵보살과 갈라보살

 무설전

 

 관음전

 후불탱과 관음보살상

실내 사진은 못 찍게 하였다.

먼 거리에서 줌으로 찍었다.

그것도 안 되는가?

 

비로전의 금동비로자나불

국보 26호

 사리탑

국보 61호

 

 극락전 현판뒤의 황금돼지

 극락전에 모셔진 금동아미타여래좌상

국보 제2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