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보은 정이품송 (천연기념물 103호)

착희 2011. 10. 15. 21:06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상판리

천연기념물 103호

 

1464년 세조가 법주사를 행차하는 중

소나무 가지가 처져 있어 가마가 닿게다 했는데

나무가지가 저절로 들어서 지나가게 되었다 하여

세조가 나무에게 정이품 벼슬을 내렸다고 한다. 그래서 정이품송이라 불린다.

예전에 모습은 없고

눈 무게에 못 이겨 가지가 부러지고 또 부러지고 하여

지금의 어색한 모습이 되었다 한다.

정이품이라는 벼슬까지 있는 귀한 소나무인데

눈오면 눈 무게를 이길수 있을만큼 관리를 해 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백송을 찾았더니

몇해전 복토를 해 주어 죽었다고 마을아주머님이 말씀해 주셨다.

귀한 소나무 몇그루가 천연기념물이고

마을마다 소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보은인데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관리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