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품분재이론

[스크랩] 히어리

착희 2008. 2. 28. 22:35

히어리 - 토좌층층나무


[조록나무과. 낙엽소고목]
개화기/ 3월∼4월

초봄에 피는 노란 꽃은 우아한 색채로, 고개를 숙이듯 늘어진 꽃 이삭은 실로 가련하다.
봄 햇살이 잘 어울리는 수종이다.

 

[꽃 모습의 관상포인트]
꽃눈은 7월∼8월에 걸쳐 짧게 머문 가지에 분화하기 때문에, 6월 이후의 전정은 피한다. 꽃눈 확인 후, 전정한다.

 

[나무 만들기. 배양포인트]
전정은 꽃이 진 뒤에 윤곽을 정리하듯이 잘라 들어가고, 그 후부터 나온 새 가지 끝을 6월까지 눈 따기 한다. 꽃 이삭의 안쪽에 잎눈이 있으므로, 새 잎을 확인하고 나서 가위로 꽃 이삭의축을 제거한다.

히어리

학명
Corylopsis coreana Uyeki
과명
조록나무과
향명
조선납판화, 송광납판화, 납판나무(북한)

히어리
분포지
지리산, 백운산, 수원의 광교산, 남해도 등지의 산허리
주요생육지
백운산 해발 500m 부근
생육형
역삼각형
히어리잎눈

가지 및 줄기

높이 5m까지 자란다. 작은 가지는 황갈색이고 수피에 백색의 피목을 갖는다.

길이 5∼9㎝, 넓이 4∼8㎝의 난상타원형으로 표면은 연한 녹색이고 뒷면은 회백색이다.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호생한다.

개화기는 3∼4월로 수상화서에 8∼12개의 작은 황색 꽃이 초롱 모양으로 늘어져 달린다.

열매 및 종자

삭과는 둥글고 2개로 갈라지며 털이 많다.
식물체의 특성 낙엽활엽성 관목으로 우리나라 특산 식물이다.
자생지의 생태적 특성 햇빛이 50% 정도 차광되고 비옥하며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철쭉, 진달래, 참싸리, 팥배나무 등과 혼재한다.
번식방법 녹지삽목이 가능하나 발근율이 높지 않으므로 종자 파종이 유리하다. 늦가을에 종자를 채종하여 노천매장 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재배방법 배수가 잘 되고 부식질이 풍부한 비옥토에서 재배하는 것이 생육에 좋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지하부가 시원하게 재배하는 것이 좋다.
조경가치 및 용도 이른 봄에 피는 꽃은 물론 단풍도 아름답기 때문에 공원 용수나 정원수로 이용할 만 하다. 특히 열식하거나 군식하면 좋다.
보호 및 관리 자생지 보호 및 자생지외 보존을 함께 한다. 조경수로 개발 가능성이 높으므로 경제 수종으로 적극 이용하여 개체수를 늘린다.

출처 : 리틀분재
글쓴이 : 초이 원글보기
메모 :

'소품분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홍자단 (백자단)  (0) 2008.02.28
[스크랩] 피라칸사  (0) 2008.02.28
[스크랩] 치자나무  (0) 2008.02.28
[스크랩] 참빗살나무 (진궁, 마유미) , 화살나무  (0) 2008.02.28
[스크랩] 좀작살  (0) 2008.02.28